주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글로벌어문학부

글로벌어문학부

학과개요

미디어문학전공

미디어문학은 현대사회의 요구에 따라 새롭게 태어난 학문이다. 따라서 아직은 생소하지만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분야의 학문이기도 하다.
미디어문학이란 문자 그대로 미디어와 관련된 문학을 다루는 것이다. 국어국문학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국학으로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 우리 사회에서 문학의 영역은 인쇄매체 중심의 문학에서 다매체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영화를 비롯한 방송의 영상매체는 물론이고 다큐멘터리와 게임시나리오 등 문학이 다루어야 할 영역이 끝없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단순히 책으로 출판된 시와 소설, 그리고 희곡과 비평을 다루던 문학이 이처럼 다양한 문화현상의 중심에 서게된 것은 최근의 일이지만 그 획기적인 변화는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인터넷과 매스미디어는 지구를 하나의 가족으로 만들었다. 우리 학과는 이러한 사회, 시대변화를 신중하게 지켜보면서 문학의 설 자리를 새롭게 준비하고 있다. 문학이론 및 순수창작은 물론 다양한 미디어문학, 그리고 전통과 관련된 문화콘텐츠 개발과목을 통해 세계화에 대비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른다.

영어영문학전공

영어영문학의 학문적 이론과 그 적절한 실용방법을 연구·교수하여 학문분야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및 국가, 국제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일반영어, 영미문학, 영어학 분야에 걸쳐 필요한 교과목들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영어 및 실용 영어, 문학과 문화 연구, 언어학에 대한 소양을 쌓고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일어일문학전공

본 전공은 일본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습득을 바탕으로 일본문학과 일본문화에 대한 연구 및 일본어 회화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의 중점사항으로는 학계에 종사할 학자와 문학인을 양성하며, 사회에 진출할 인재를 위해 일문학을 통해 건전한 비판능력 및 적응능력을 갖게 하며 또한 어학능력을 적재적소에서 발휘할 수 있는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있다.

중국학전공

중국학과는 중국어를 기반으로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중국문제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나아가 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중국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중국어 학습동아리, 원어연극동아리, ‘중국통’ 프로그램, 중국현지수업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재학 중 중국학과 모든 학생이 1년간 중국현지에서 수업하는 중국현지수업 프로그램은 학비전액을 지원받아 운영함으로써 명실공히 중국전문가 자질을 충분히 갖출 수 있는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연혁

영어영문
영어영문 연혁
년도 날짜 내용
1969 12.24

영어영문학과 설치인가

1971 3.1

영어영문학 교직과정 설치인가

1987 11.9

교육대학원 영어교육학 석사과정인가

1991 10.22

2부(야간) 영어영문학과 신설 인가

1998 11.3

대학원 영어영문학 석사과정인가

1999 3.1

인문학부 영어영문전공으로 개편

2000 7.28

대학원 영어영문학 박사과정인가

2002 3.1

미디어어문학부 영어영문학 전공으로 개편

2002 3.1

2부 (야간) 영어영문학과를 주간 영어영문과으로 편입

2006 3.1

인문대 영어영문학과로 모집단위 개편

미디어문학
미디어문학 연혁
년도 내용
1978 10.17

국어교육과 신설

1985 11.5

2부 국어교육과를 국어국문학과로 개편

1986 11.4

국어국문학과에 교직과정 설치인가

1990 11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설치인가

2001 2.16

제12회 졸업

2002 2

제13회 졸업

2002 11

미디어문학부 미디어국문학전공으로 개편

2006 3

인문대학 미디어문학과로 개편

일어일문학
일어일문학 연혁
년도 내용
1973 03

일어교육과 개설

1979 09

일어교육과를 일어일문학과로 개편

1987 11

교육대학원 일어교육전공 석사과정 인가

2002 03

미디어어문학부 일어일문학 전공으로 개편

2006 03

일어일문학전공에서 인문대학 일어일문학과로 개편

2013 08

일본 도토리현 해외 대학생 인턴십 선발

2013 08

오사카대학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 국비유학생 선발

2014 08

교토대학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 국비유학생 선발

교육목표

미디어문학

현대의 문화적 상황은 다양한 매체적 혼교현상을 수반하면서 문자 중심의 시대에서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복수문식성 문화의 시대로 바뀌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 등으로 세계가 지구촌으로 좁아지면서 국가를 뛰어넘는 관점이 필요해졌고 인접학문과의 연계, 소통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따라서 미디어문학과는 이러한 변화를 직시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한 순수문학 창작과 미디어문학의 분야를 아우르는 실용적 문화교육을 지향하며, 영상매체를 중심으로 한 다매체 시대의 문화적 환경에 접목시켜 국문학을 근간으로 하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실질적 능력배양에 중점을 둔다. 문화콘텐츠로서 국문학의 중요성을 인식, 자료를 개발하는 동시에 가공하는 실질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기른다.

영어영문전공

영어영문학을 연구하여 학문적 기반을 공고히 하고 영어의 실용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개발하여 교육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국가에 공헌하고 국제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영어영문학과 교육목적이다.

일어일문전공

일어일문학과에서는 일본의 언어 및 문학 일반의 지식을 바탕으로 일본사회와 일본문화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고 연구함으로서 일본과의 교류에 나아가서는 세계에 기여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일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우리 학과의 중점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 일본어 능력 배양 : 저학년에서는 기초적인 일본어 실력을 다진 후, 고학년에서는 다양한 일본어적 표현 및 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일본어를 학습한다. 일본어를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열정적 전문인 양성
  2. 2)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양성 : 일본 사회와 문화, 일본 문학의 흐름 등을 깊이 이해하고, 국제적인 감각과 따뜻한 인간애를 가진 지성적 인재 양성.
  3. ◎ 취득가능한 자격증 : 일본어능력시험(JLPT), JPT, 일본유학시험(EJU), 교사자격증
중국학전공
  • 가. 중국어 구사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 양성
  • 나. 중국을 이해하고 중국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중국전문가 양성

교수진

:
  • TEL :
  • E-mail :
  • FAX :
페이지 만족도 평가 해당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평가와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