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 프린트
  • Facebook
  • Twitter

평가

평가

  • - 정기시험은 중간시험과 학기말시험을 실시한다.
  • - 교과목에 따라 정기시험 외에 학기도중 수시로 시험을 실시할 수 있으며, 담당 교ㆍ강사는 이를 정기시험에 갈음할 수 있다.

추가시험

추가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그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 결시사유서를 정기시험 1주일 전(불가항력인 경우 사유 종료 후 1주일 이내)에 학과(부)장을 경유하여 소속 대학 교학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 1) 신병으로 인하여 응시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진단서.
  • 2) 병사관계 (입대, 소집 등)로 인하여 응시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그 확인서.
  • 3) 직계 가족의 사망 시에는 사망진단서.
  • 4) 기타 부득이한경우에는그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

재시험

  • - 의학과에서 지정한 해당 학년의 교과목 중 F과목이 한 과목일 때에 한하여 재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성적평가는 D 까지 부여할 수 있다.
  • - 재시험은해당학년종료 전에1회시행하며교무처에서주관한다.
  • - 재시험 응시자에 대하여는 소정의 응시료를 부과할 수 있다.

해당과목의 학기 총 수업시간의 1/3을 초과하여 결석하면 그 과목의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성적의 평가 방법

교과목의 성적은 해당 교과목의 학습역량(80%)와 출석성적(20%)의 비율로 100점을 만점으로 종합하여 평가하며, 전공과 교양의 평가방법은 상대평가로 실시한다.

출석성적

  • - 매학기 당 총 수업시간의 1/3을 초과하여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시험에 응시하여 비록 성적이 급제 이상의 평가를 얻었다 하더라도 "F"로 처리한다.
  • - 출석성적은 개강으로부터 종강 일까지의 기간에 대하여 평가한다. 그러나 학기도중 편입, 전과, 복학한 자는 그 허가 일을 기산 일로 하고 중간시험 이후의 입영휴학자의 경우에는 그 허가 일까지를 총 출석시간으로 하여 출석성적을 평가한다.

성적의 인정

다음 각 호의 성적은 이수 구분별로 인정하되 졸업학점 및 총 평점 산출 시에만 적용한다.

  • - 계절학기 또는 본 대학교와 협약관계에 있는 국내·외의 타 대학에서 취득한 성적
  • - 인정학점제 및 특별 시험제에 의하여 취득한 성적

병역으로 인한 결시자의 성적 평가

  • - 중간고사 실시 이후에 병역으로 인하여 입영휴학 함으로써 기말시험을 결시한 학생에 대하여는 중간시험 임시시험 포함)의 성적을 참작하여 성적을 평가할 수 있다.
  • - 입영휴학자로서 중간시험 개시일 이후에 입영하고 당해 교과목의 중간시험이 생략된 때에는 논문 또는 과제물에 의하여 성적을 평가할 수 있다.
  • - 입영을 제외한 병역(신체검사, 교육소집 등)으로 인한 중간시험 결시자에 대하여도 본 조 ㉯항을 준용한다.

성적의 등급 및 평점

성적의 실 점수, 등급, 평점은 다음 기준에 따른다.

성적의 등급 및 평점
구분 점수 평점 비고
등급
A+ 95 점 이상 4.5
A 90 - 94 점 4
B+ 85 - 89 점 3.5
B 80 - 84 점 3
C+ 75 - 79 점 2.5
C 70 -74 점 2
D+ 65 - 69 점 1.5
D 60 - 64 점 1
P PASS 없음
F 59 점 이하 낙제

D급 이상의 성적취득을 급제로 하고 그 미만의 평가는 낙제 (F)로 한다.

성적의 취소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의 성적은 이를 취소할 수 있다.

  • - 시험 중 부정행위를 하여 해당시험의 무효처분을 받은 자의 성적.
  • - 미등록 응시자의 성적.
  • - 수강신청하지 아니한 자의 성적.
  • - 사무착오에 의한 성적.
  • - 수강신청한 과목이 아닌 과목의 성적.

성적 이의신청 및 정정

  • - 성적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소정의 기간 내에 담당 교수·강사에게 이의를 신청 할 수 있다.
  • - 교수·강사가 성적을 정정하고자 하는 때에는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성적 정정 원을 제출하여 교무처장의 허가를 받아야한다.
  • - 성적 정정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한다.
    • 1) 평가나 기재과정에서 발생한 착오
    • 2) 전산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착오
    • 3) 기타 학생의 책임 없는 사유로 발생한 착오

역량평가 방법안내

학생이 우리대학의 교육과정 이수를 통하여 키울 수 있는 능력을 역량 (Out Come : OC)이라고 한다. 현재 우리대학의 목표역량은 OC1 ~ OC12까지 12가지로 정의하였다. OC1 ~ OC5까지는 우리대학의 교양과정을 통하여 키울 수 있는 역량으로 OC1은 기초적 사고능력 OC2는 창의적 사고능력 OC3은 도덕적 역량 OC4는 도구 사고능력 OC5는 종합적 사고능력이다.
OC6 ~ OC12는 전공과정을 통하여 키울 수 있는 역량으로 학부 및 학과별 교육목표에 따라 정의되었으며 학과별 교육과정 편람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학생이 현재 수강하고 있는 모든 교과목들은 정의된 12개의 역량과의 연관성을 가중치로 예시1과 같이 설정하였다. 또한 역량 달성 정도를 알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인 수행준거도 함께 제시하였다. 해당 교과목 담당 교수는 한 학기 동안 학생의 학습활동(시험, 리포트, 발표, 토론 등)을 통하여 정의된 역량을 얼마나 달성하였는지를 수행준거에 의거하여 평가한 점수를 예시2와 같이 입력한다. 종전의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과제물(20%), 출석(20%)으로의 평가에서 교과목별 역량정의에 따른 학습 성과 평가(80%), 출석(20%)으로 평가를 전환하였으며 이와같은 평가를 역량평가라한다.

예시1) 교과목 역량 정의와 수행준거

교과목 역량 정의와 수행준거
구분 교과목 프로파일
F59점 이하낙제
교과목명 언어의 이해 영문교과목명 Understanding of Language 선수과목
교과 목표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여 앞으로의 00학과 언어교육 관련 과목 수강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수학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교과 내용

언어의 본질,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의 원리, 언어와 사고, 심리, 사회 등과 관련된 내용

교과 방법

이론 (∨) 실습 ( ) 프로젝트 수행( ) 토론(∨) 발표(∨) 팀 단위 학습(∨)

역량/수행준거 정의
역량 가중치 수행준거
OC9.00학과 언어학에 대한 이해 50%

00학과관련 심화과목 수강에 기반이 되는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한다.

OC10.언어교육에 대한이해 20%

앞으로의 언어교육 관련 과목 수강 시 반드시 필요한 언어습득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법을 이해한다.

OC12.정보수집과분석,논리적사고능력 30%

언어에 관련된 주제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다.

역량 합계 100%

예시2) 역량평가(역량 가중치80% 출석20%)

성적의 실 점수, 등급, 평점은 다음 기준에 따른다.

성적의 실 점수, 등급, 평점표
순번 학부(과) 학년 학번 성명 OC1 OC2 OC3 OC4 OC5 OC6 OC7 OC8 OC9 OC10 OC11 OC12 출석 총점 비고
1 ○○학과 0 0000 000 40 16 24 20 100
:
  • TEL :
  • E-mail :
  • FAX :
페이지 만족도 평가 해당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평가와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