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주 사진
정현주
전공
광고홍보
직위(직급)
교수
이메일
dally12kr@cku.ac.kr
전화번호
033-649-7713
연구실
대건관 202호

세부내용

■ 학력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언론학박사 (광고홍보전공)

- California State University, Fullerton. 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 (PR전공)

 

■ 주요 저서

- 2021. 디지털시대의 PR학 신론학지사.

- 2020. 새로운 방송학 개론한울아카데미.

 

■ 주요 논문

- 2017. Exploratory Study on the Reconceptualization of Optimistic Bias as a Dual-Dimension Construct. 홍보학 연구

- 2017. 선거홍보수단으로서 후보자 포스터와 현수막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 요소 분석-2016년 강릉시 4.13 국회위원 선거를 중심으로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 2018.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Protect Personal Information among Facebook Users. ETRI Journal

- 2018. 원자력 수용성 영향요인과 수용성 간의 관계에서 원자력 안전규제 및 규제기관 신뢰도의 조절효과 연구언론과학연구.

- 2018. 지역소통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강릉시 지역소통활동을 중심으로한국소통학보

- 2018. 광고PR실학연구정책홍보수단으로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광고PR실학연구

- 2018. 정치자금법 관련 보도경향에 대한 연구: 2018년 7월 중앙언론사보도를 중심으로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 2019. CSV(공유가치창출)와 PR가치의 수렴 가능성 및 실천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홍보학연구.

- 2020. 퍼블릭인게이지먼트의 효과를 고려한 기후변화 소통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한국소통학보

- 2020. 이용자의 확증편향과 설득지식수준이 가짜뉴스 허구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광고PR실학연구.

- 2020. Reframining of outgroup: How Activists Mobilize Civic Engagement.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 2020.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 경쟁력 평가충족적소 이론을 적용한 광고실무자와 광고수용자의 통합적 접근광고학연구.

- 2023. ESG 경영활동효과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균형성과 기업 준법성에 대한 공중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한국광고홍보학보.

- 2023. 기업 ESG 경영활동이 조직-공중관계성 인식의 매개작용을 통한 ESG 경영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커뮤니케이션학연구.

- 2023. 정책수용도 및 정책기관 인식에 미치는 정책PR콘텐츠 효과 연구:정책관여도와 공익성 인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한국소통학보.

- 2023. 디지털플랫폼을 이용한 정책홍보 내용분석 연구 정부5개 부처의 유튜브 분석을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2023. 정책홍보 콘텐츠가 정책수용에 미치는 영향조절초점과 관여의 역할커뮤니케이션학연구.

- 2023. 광고침입성 및 광고혼잡도가 광고태도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전통 및 디지털 옥외광고를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 2022. COVID 19 방역행동에 있어서 낙관적 편견과 통제성편향의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융합학회논문지.

- 2022. 부정적 언론보도 노출과 인센티브에 대한 인식이 COVID 19 백신접종의도에 미치는 영향: HBM과 TPB 통합모델 기반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1. 확장된 건강신념모델(HBM) 및 다차원적 건강통제소재에 기초한 COVID 19개인방역행동예측에 대한 연구커뮤니케이션학연구.

 

■ 수상경력

- 2018. 한국PR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1

- 2020. 한국광고PR실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1


■ 연구 프로젝트

- 2019. 대전시 택시표시등 디지털 시범사업 성과 평가 연구 (발주기관한국옥외광고센터)

- 2019. 1회 강릉 국제 영화제 평가 연구 (발주기관강릉문화재단)

- 2020. 2020년 국산 우유 및 유제품 소비 확대를 위한 연구(발주기관한국유가공협회)

- 2021. 3회 강릉 국제 영화제 평가 연구 (발주기관강릉문화재단)

- 2021. 방송통신위원회 주요 정책 홍보전략 및 소통효과 연구(발주기관방송통신위원회)

- 2022. 개발제한구역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 관리방안 연구(발주기관한국옥외광고센터)


■ 주요 경력

-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17 ~ 현재)

강원언론학회장 (2023 현재)

강릉 단오제 위원회 자문위원 (2023 현재)

한국옥외광고센터 옥외광고 심의위원 (2023 현재)

한국PR학회 기업PR연구회 연구회장 (2023 현재)

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2023 현재)

한국OOH학회 기획이사 (2023 현재)

레인보우 커뮤니케이션 사회전략컨설팅팀 수석연구원 엮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