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70459

가톨릭관동대 연구팀, AI 융합 디지털헬스케어 시스템 모바일 기술로 국제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수상

수정일
2024.03.08
작성자
홍보팀
조회수
380
등록일
2024.03.08


우리대학은 최근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제9회 국제 컨퍼런스 스몰 앤 미디엄 비즈니스에서 박사과정 박예은(지도교수 이상식),컴퓨터교육학과 김정아 교수와 의료경영학과 정진형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AI기술이 융합된 디지털헬스케어 시스템의 모바일 기술 내용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발표논문의 핵심 내용은 사회 취약 계층의 실시간 및 이상 상황 발생 모니터링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폰 및 로봇이 적용된 비대면 의료 시스템으로 종합 병원, 보건소 등과의 응급 의료 지원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구축에 대한 모바일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강원 지역 혁신 플랫폼과 한국 연구 재단의 지원 아래, 디지털 헬스 케어 전공 이상식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의료 융합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이번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이상식 교수는 의료 융합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로서 이번 연구를 이끌며 높은 성과를 이뤘다.

 

우리대학 의료 경영 학과 정진형 교수는 2020년부터 수행한 의료 IT 분야에 여러 기업들과 공동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특히 그가 운영하는 바이오 시스템 연구실은 바이오 분야와 관련한 모바일 시스템, 의료 경영 융합, 디지털 치료제 및 전자 약에 대한 설계, 프로토콜 및 소프트웨어 등이 융합된 연구를 하고 있다.

 

본 연구팀이 주로 연구하는 비대면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분야는 비대면 의료 시스템, 유헬스, 디지털 치료제 및 전자 약 기술의 발전을 위해 향후 관련된 산---병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들과의 공동 연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정부의 4차 산업의 디지털 뉴딜 정책에 발맞추고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비대면 의료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성과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 받는 성과로 평가되며, 이를 계기로 우리대학은 미래 지향적인 인재 양성과 함께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