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력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박사 (광고홍보전공)
- California State University, Fullerton. 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 (PR전공)
■ 주요 저서
- 2021. 디지털시대의 PR학 신론, 학지사.
- 2020. 새로운 방송학 개론. 한울아카데미.
■ 주요 논문
- 2017. Exploratory Study on the Reconceptualization of Optimistic Bias as a Dual-Dimension Construct. 홍보학 연구
- 2017. 선거홍보수단으로서 후보자 포스터와 현수막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 요소 분석-2016년 강릉시 4.13 국회위원 선거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 2018.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Protect Personal Information among Facebook Users. ETRI Journal
- 2018. 원자력 수용성 영향요인과 수용성 간의 관계에서 원자력 안전규제 및 규제기관 신뢰도의 조절효과 연구. 언론과학연구.
- 2018. 지역소통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강릉시 지역소통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018. 광고PR실학연구. 정책홍보수단으로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 2018. 정치자금법 관련 보도경향에 대한 연구: 2018년 7월 중앙언론사보도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 2019. CSV(공유가치창출)와 PR가치의 수렴 가능성 및 실천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홍보학연구.
- 2020. 퍼블릭인게이지먼트의 효과를 고려한 기후변화 소통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 한국소통학보
- 2020. 이용자의 확증편향과 설득지식수준이 가짜뉴스 허구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광고PR실학연구.
- 2020. Reframining of outgroup: How Activists Mobilize Civic Engagement.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 2020.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 경쟁력 평가: 충족적소 이론을 적용한 광고실무자와 광고수용자의 통합적 접근. 광고학연구.
- 2023. ESG 경영활동효과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균형성과 기업 준법성에 대한 공중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 2023. 기업 ESG 경영활동이 조직-공중관계성 인식의 매개작용을 통한 ESG 경영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 2023. 정책수용도 및 정책기관 인식에 미치는 정책PR콘텐츠 효과 연구:정책관여도와 공익성 인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023. 디지털플랫폼을 이용한 정책홍보 내용분석 연구 정부5개 부처의 유튜브 분석을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2023. 정책홍보 콘텐츠가 정책수용에 미치는 영향: 조절초점과 관여의 역할. 커뮤니케이션학연구.
- 2023. 광고침입성 및 광고혼잡도가 광고태도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통 및 디지털 옥외광고를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 2022. COVID 19 방역행동에 있어서 낙관적 편견과 통제성편향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2022. 부정적 언론보도 노출과 인센티브에 대한 인식이 COVID 19 백신접종의도에 미치는 영향: HBM과 TPB 통합모델 기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1. 확장된 건강신념모델(HBM) 및 다차원적 건강통제소재에 기초한 COVID 19개인방역행동예측에 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 수상경력
- 2018. 한국PR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1편
- 2020. 한국광고PR실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1편
■ 연구 프로젝트
- 2019. 대전시 택시표시등 디지털 시범사업 성과 평가 연구 (발주기관: 한국옥외광고센터)
- 2019. 제1회 강릉 국제 영화제 평가 연구 (발주기관: 강릉문화재단)
- 2020. 2020년 국산 우유 및 유제품 소비 확대를 위한 연구(발주기관: 한국유가공협회)
- 2021. 제3회 강릉 국제 영화제 평가 연구 (발주기관: 강릉문화재단)
- 2021. 방송통신위원회 주요 정책 홍보전략 및 소통효과 연구(발주기관: 방송통신위원회)
- 2022. 개발제한구역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 관리방안 연구(발주기관: 한국옥외광고센터)
■ 주요 경력
-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17 ~ 현재)
- 강원언론학회장 (2023 현재)
- 강릉 단오제 위원회 자문위원 (2023 현재)
- 한국옥외광고센터 옥외광고 심의위원 (2023 현재)
- 한국PR학회 기업PR연구회 연구회장 (2023 현재)
- 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2023 현재)
- 한국OOH학회 기획이사 (2023 현재)
- ㈜레인보우 커뮤니케이션 사회전략컨설팅팀 수석연구원 엮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