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관동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관광경영학과는 관광 사업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관광관련사업 즉 여행사, 관광호텔업, 리조트시설업, 항공사, 관광객이용시설업 등 관광사업 전 분야로 졸업생을 배출하여 관광사업의 발전에 원동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함에 부족함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관광사업 분야에 적응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1학년 입학 때부터 전공 3개의 모듈과 타 학과 1개의 모듈을 선택 이수하게 하여 학생들의 미래직업선택에 필요한 교과목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관광과목들에 없었던 전문적인학문적 접근이 가능하게끔 편성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이러한 모듈과정의 이해를 통해 관광사업 분야의 실무적응력제고와 관광학 이론 전반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관광사업 분야 진출 시 중견간부로서 역할을 수행함에 부족함이 없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가. 내·외부 현황 분석
1) 내부 현황 분석(학과/전공 특장점 등)
관광경영학과 장점
- 1전국에서 4번째로 생긴 관광경영학과로 45년이 넘는 전통이 있는 명문학과
- 2관광산업체 분야에서 이름을 알리며 활동하는 동문선배들이 많다
- 3다양한 관광산업체 등의 융복합학문을 익히기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진출함
- 4졸업까지 전공관련 다수의 자격증(컴퓨터활용, 토익, 항공예약2급자격증 등)취득으로 취업이 잘되는 학과
- 5실용학문으로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현장실무가를 배출하여 취업이 잘되는 학과
교육공간
-
12개의 대형 강의실, 컴퓨터실, 카지노실이 있어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교과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2) 외부 환경 분석
장점(Strength)
- 1전국에서 4번째로 생긴 전통이 있는 학과
- 2다양한 관광산업체에서 활동하는 동문선배들이 많고 취업이 잘되는 학과
- 3관광거점도시인 강릉지역 및 국내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은 관광경영학과
단점(Weakness)
- 1관광경영관련 학과의 이론과 실무의 상호보완적 장점을 운용하지 못한 포괄적 지식전달을 하는 것이 한계
- 2관광계열학과의 신설 및 양적인 팽창으로 인한 문제점 등으로 특화되고 차별화된 전문성이 떨어짐
기회(Oppor tunity)
- 1KTX지역 인근에 위치하여 서울지역과의 접근성이 가까움
- 2관광거점도시와 공존할 수 있는 관광경영학과로서의 명성을 확고히 함
- 3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의 다양한 유통경로가 대세이므로 온라인 플랫폼 회사 로의 취업 기회 확대
위협(Threat)
- 1학령인구 감소, 직업 트렌드변화로 인해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 인식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