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목적
VERUM교양교육의 목적은 우리대학의 설립정신과 교훈을 구현하며, 가톨릭적 가치관과 따뜻한 인간애로 굳건하게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진실인을 양성하는 교양교육을 실시함에 있다
교양교육 목표
VERUM교양대학의 교육목표는 가톨릭관동인을 진실인으로 양성하기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혜(소피아,Sophia)와 실천적지혜(프로네시스,Phronesis), 이론적지식(테오리아,Theoria)과 실천적지식(프락시스, Praxis)를 조화롭게 배양함에 있다.
Sophia프로그램은 인문교양교육을 통해 인문적사유능력을 배양하며, Phronesis프로그램은 인성소양교육을 통한 도덕적 역량을 배양하고, Theoria프로그램은 융복합교양교육을 통해 융복합적 사고능력 및 균형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며. Praxis프로그램은 학문기초교양교육을 통해 학문기초능력을 배양한다.
Sophia프로그램은 인문교양교육을 통해 인문적사유능력을 배양하며, Phronesis프로그램은 인성소양교육을 통한 도덕적 역량을 배양하고, Theoria프로그램은 융복합교양교육을 통해 융복합적 사고능력 및 균형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며. Praxis프로그램은 학문기초교양교육을 통해 학문기초능력을 배양한다.
VERUM교양 교육과정 영역 구분 및 학점 구성
이수 구분 |
영역 | 대표 역량 |
주제 | 최소이수학점 | 비고 | |
---|---|---|---|---|---|---|
트리니티 자유대학 |
일반 단과대학 |
|||||
교양 | 인성 | 공동체 | VERUM인성 | - | 1 | |
봉사활동 | - | 1 | 봉사시간 이수 | |||
트리니티아카데미Ⅰ,Ⅱ | 2 | - | 1학점 2회 이수 | |||
인간학 | 4 | 4 | 2학점 2과목 이수 | |||
기초 | 소통 | 논리적사고와글쓰기 | 2 | 2 | ||
외국어 | 4 | 4 | 2학점 2과목 이수 | |||
자기관리 | 진로탐색Ⅰ,Ⅱ | 2 | 2 | 창의실용교육과정* | ||
창의성 | 2 | |||||
창업 | 2 | |||||
계열기초 | - | 4 | 2학점 2과목 이수 | |||
융합 | 정보활용 | 정치와경제 | 6 | 6 | 대표역량 그룹별 6학점 이상 이수 |
|
심리와건강 | ||||||
정보와기술 | ||||||
창의융합 | 인간과문학 | 6 | 6 | |||
역사와사회 | ||||||
철학과예술 | ||||||
문제해결 | 자연과환경 | 6 | 6 | |||
수리와과학 | ||||||
언어와문화 | ||||||
이수학점 합계 | 36 | 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