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rofl,fnctNo=13 게시물 검색 검색하기 이름 인물소개 리스트 최정임(Choi, Jeong-Im) 직위(직급) 교수(학과장) 연구분야 교수설계, 교수학습이론, 수업컨설팅 전화번호 033-649-7812 / e-mail : choij@cku.ac.kr 사무실 진실관 410호 상세보기 교수소개 최정임(Choi, Jeong-Im) 메일 보내기 최정임(Choi, Jeong-Im) 직위(직급) 교수(학과장) 연구분야 교수설계, 교수학습이론, 수업컨설팅 전화번호 033-649-7812 / e-mail : choij@cku.ac.kr 사무실 진실관 410호 <학력> ●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교육공학과 박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대학원 석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학과 학사 <경력> ● 현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직과 교수 ● 현 강원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위원 ● 현 열린교육학회지 편집위원 ●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육혁신본부장 ● 가톨릭관동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육연구소 소장 ●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기관 사업단장 ● 한국교육공학회 부회장 ● 한국교육공학회 수업컨설팅 연구회 회장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문위원 <주요 논문> ● 장경원, 최정임, 장선영(2020). PBL 문제 및 수업운영 계획을 위한 실천지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569-594. ● 최정숙, 최정임(2019). PBL에서 플립드 러닝 적용 방법 탐색: 동영상 제공시기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5(4), 1035-1063. ● 최정임, 주라헬(2018).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수업컨설팅 인식 분석. 교육과학연구, 49(4), 71-91. ● 최정임(2017.12).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 운영을 위한 지원 전략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4), 657-682. ● 이지은, 최정임, 장경원(2017.03). 플립드 러닝 수업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 전략 탐색:<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을 기반으로. 교육공학연구, 33(1), 137-172. ● 최정임 외 5인(2015. 3). 국내 수업컨설팅 연구동향 분석. 교육공학연구, 31(1), 95-127. ●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2014.9).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 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주요 저서> ● 교육공학과 수업(6판) (공저, 2020) ● 수업컨설팅 (공저, 2019)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4판) (공저, 2015) ● PBL로 수업하기(2판) (공저, 2015) ●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공저, 2012) ●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공저, 2005) ●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실천 가이드(2002) 닫기 메일 보내기 이정숙(Lee, Jeong-Sook)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상담심리 전화번호 033-649-7821,7823 / e-mail : js-lee@cku.ac.kr 사무실 진실관 423호 상세보기 교수소개 이정숙(Lee, Jeong-Sook) 메일 보내기 이정숙(Lee, Jeong-Sook)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상담심리 전화번호 033-649-7821,7823 / e-mail : js-lee@cku.ac.kr 사무실 진실관 423호 <주요 연구 분야> 상담자-내담자의 미시적 상호작용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변화과정연구(Change Process Research)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치료적 매체의 적용 <최종 학력> 독일 Georg-August-University Goettingen 박사(상담심리) <주요 경력> 가톨릭관동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과 교수(2015.3-현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2010.3-2015.2) 독일 Fritz Perls Institute 수련(게슈탈트 심리치료, 통합 신체동작 치료, 통합 예술치료 전문가 과정)(2004-2007) 독일 Kassel 게슈탈트 심리치료 및 정신역동심리치료 연구소 전문가과정 임상 수퍼비전(2005-2023) 독일 Braunschweig 통합 치료 임상 수퍼비전(2005-2007) <학회활동> 독일 게슈탈트 심리치료자 협회 학술이사 독일 Integrative Therapie 학술이사 <연구논문> 최근 5년간 2023a.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좋은 상담교사’에 대한 예비교원의 인식. 교육의 이론과 실천. 28(2), 49-68. (1저자) 2023b.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상담자의 소진 경험. 한국범죄심리연구, 19(2), 125-141. (1저자) 2022. 아동·청소년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및 회복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범죄심리연구, 18(4), 103-114.(교신저자) 2021a. 청소년 상담에서 내담자가 지각하는 조기종결 경험, 청소년상담연구, 29(2), 267-296. 2021b. 청소년에 대한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내담자가 지각하는 변화촉진요인, 질적연구, 22(2), 110-120. 2021c. 학교 상담에서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빈의자대화의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의 이론과 실천, 26(3), 65-80. 2021d. 학생 자살 사후개입에 참여한 교직원의 경험 및 개선방안, 한국범죄심리연구, 17(4), 137-156.(교신저자) 2020. 치료적 매체를 이용한 게슈탈트 심리치료에 나타난 중요사건 및 매체와의 상호작용과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1). 2019. 부모의 알콜 남용으로 인한 가정폭력 피해 아동의 경험, 한국범죄심리연구, 15(2). 97-112. 2018a, Exploring the purpose of using therapeutic media in children’s counseling, I. J. Public Health and Development Research, 9(9), 83-88.(SCOPUS) 2018b, Understanding the experience of abused children: A qualitative study through drawing and storytelling, I. J. Public Health and Development Research, 9(8), 604-608.(SCOPUS) 2018c, 인형을 이용한 게슈탈트 예술치료에서 참가자가 지각하는 중요경험,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3(3), 21-40. 2017a, 청소년의 학업중단에서 학업복귀의 변화과정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12), 386-398. 2017b, A Study on the use of creative media in counsel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Applied Sciences, 12(6), 1355-1364. 2016a,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두의자 대화’에 나타난 자기비판의 변화과정, 교육치료연구, 8(3), 427-445. 2016b, 게슈탈트 애도 상담에 나타난 발전적 사건의 사례 연구, 질적 연구, 17(2), 111-121. <국제학술대회 학술발표> 2017a, A Study on the Use of Creative Media i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CCT 2017, July, 5. Sapporo. 2017b,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 of abused Children through Drawing and Storytelling, IWCIT 2017, Dec. 23. Busan. <산학협력 연구용역> 2020. 강원도 Wee스쿨 및 3차 상담기관의 운영특성과 발전방안, 강원도교육청(책임연구자) 2019. 강원도 Wee클래스의 운영특성 및 발전방안, 강원도교육청(책임연구자) 2019. 청소년의 게슈탈트 심리치료 사례분석, 강원도교육청(책임연구자) 2018. 강원도 Wee센터의 운영특성 및 발전방안, 강원도교육청(책임연구자) 2017. 강원도 대안교육특성화학교의 운영특성 및 구성원의 경험분석, 강원도교육연구원(책임연구자) 닫기 메일 보내기 정윤희(Jung, Yun-hee)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교육심리 전화번호 033-649-7811 / e-mail : yhjung@cku.ac.kr 사무실 진실관 409호 상세보기 교수소개 정윤희(Jung, Yun-hee) 메일 보내기 정윤희(Jung, Yun-hee)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교육심리 전화번호 033-649-7811 / e-mail : yhjung@cku.ac.kr 사무실 진실관 409호 <학력>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교육심리전공)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석사(교육심리전공)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교육심리학과 학사 <참여 학회> ● 한국교육학회 ● 한국교육심리학회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등 <최근 연구 실적> ● 정윤희, 임선아. 저성취 학생의 자기손상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기대와 능력신념에 대한 영향 분석: 고성취 학생과의 차이 검증. 교과교육학연구. 21(5): 588-597, 2017. ● 정현경, 정윤희, 이혜선, 윤창국. 전문대학 내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유형화와 효과성 분석: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취업스트레스, 고용가능성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8): 465-487, 2018. ● 정윤희, 조윤정, 임현열. 공공언어 소통성 평가 개선을 위한 언어 네트워크 분석 ― 평가단의 평가 코멘트 분석을 중심으로. 어문론집. 75: 103-125, 2018. ● 임선아, 정윤희. 초등교사의 교사 자율성에 대한 인식구조 분석: 의미연결망 분석 방법의 사용. 초등교육연구. 32(2): 101-118, 2019. ● 정윤희, 이순아, 임선아.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좋은 교사’의 인식 탐색: 의미연결망 분석방법의 사용. 교육학연구. 57(2): 175-196, 2019. ● 정윤희, 김미선. 한국 대학생들의 듣기 성향 분석. 어문론집. 79: 79-106, 2019. ● 이혜선, 정윤희, 김상연.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국내 가상현실(VR) 연구와 교육적 활용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311-338, 2019. ● 김미선, 정윤희. 대학생의 자기 지각 듣기 능력과 듣기 성향 관계 분석. 리터러시 연구. 10(6): 385-409, 2019. ● 이영란, 정윤희, 한기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과 수행 간 상관관계 메타분석: 지필 평가와 교사관찰추천제를 중심으로. 특수영재교육저널. 7(1): 15-33, 2020. ● 김미선, 정윤희. 한국인의 듣기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문화와 융합. 42(8): 141-162, ,2020. ● 정윤희, 김미선. 듣기 방해 요인의 의미네트워크 분석. 어문론집. 83: 429-453, 2020. 닫기 메일 보내기 이형빈(Lee, Hyoung-bin)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교육과정 전화번호 033-649-7819 / e-mail : party21@cku.ac.kr 사무실 진실관 415호 상세보기 교수소개 이형빈(Lee, Hyoung-bin) 메일 보내기 이형빈(Lee, Hyoung-bin)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교육과정 전화번호 033-649-7819 / e-mail : party21@cku.ac.kr 사무실 진실관 415호 <학력> ●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석사)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경력> ● 강원도교육연구원 정책연구팀장 ● 교육부 제3기 정책자문위원 ● 광주여자대학교 조교수 ●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 정책보좌관 ● 이화여자고등학교 교사 <저서> ● 백워드로 설계하고 피드백으로 완성하는 성장중심평가 (살림터, 2022) ● 교사를 위한 교육학 강의 (살림터, 2020) ● 평화의 교육과정 섬김의 리더십 (살림터, 2020) ● 수포자의 시대 (살림터, 2019) ●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맘에드림, 2015) ● 혁신학교에 대한 교육학적 성찰 (살림터, 2014) <학술논문> ● 학생이 참여하는 학교교육과정 개발 운영 실행연구 (교육과정연구, 2023) ● 돌봄의 교육을 위한 시론 (교육비평, 2023) ● 보편적 학습설계에 기반한 수업혁신 실행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023) ● 성장중심평가의 취지에 따른 평가 루브릭 개발 가능성 탐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023) ● 도덕적 리더십이 학교현장에 구현되는 양상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비평, 2022) ● 학교의 공공체적 가치에 기반한 학교교육과정 개발 가능성 탐색 (통합교육과정연구, 2020) ● 농어촌지역 소규모학교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기전문화연구, 2020) ● 중학교 교육과정 통합운영에서의 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2016) ● 초등학교 담임연임제 정책의 쟁점 및 개선 방안 (교육행정학연구, 2016) ● 평가 관련 제도의 변화와 학교 급별 평가혁신 방안 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2016) ● 소설과 드라마를 통해 본 학교질서의 변화와 학생참여양상 연구 (열린교육연구, 2015) ● 초등학생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협력교사제 수업의 효과성 연구 (열린교육연구, 2015) ● 수업의 유형과 학생참여양상에 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2015) ● 학생의 수업 참여 및 소외 양상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교육과정연구, 2014) ● 수업시간에 자는 중학생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014) 닫기 이윤희 (Lee, Yoon-Hee)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교육행정 전화번호 033-649-7762 / e-mail : yhlee24@cku.ac.kr 사무실 진실관 419호 상세보기 교수소개 이윤희 (Lee, Yoon-Hee) 메일 보내기 이윤희 (Lee, Yoon-Hee)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교육행정 전화번호 033-649-7762 / e-mail : yhlee24@cku.ac.kr 사무실 진실관 419호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박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학사) <주요 경력> ●경복대학교 교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 ●학교폭력예방연구소 연구교수 <연구 논문> ●코로나19를 경험한 중학교 교사의 디지털 활용 역량 변화 분석(교육논총, 2023) ●청소년의 진로 결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교육발전, 2023) ●학부모의 자녀교육 기대 관련 요인 탐색(아시아교육연구, 2023) ●중학생의 학생활동(봉사, 동아리) 참여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교육과학연구, 2022) ●랜덤포레스트 기법을 활용한 대학생의 행복감 영향 요인 분석(교육학연구, 2021) ●중학생의 디지털 역량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및 영향요인 분석(미래교육학연구, 2021) ●체험형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청소년경찰학교의 효과성 분석(교육문화연구, 2021) ●중학생 협동심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분석 및 영향요인 탐색(교육문화연구, 2021) ●교사 및 부모의 역할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인성의 매개효과 분석(미래교육학연구, 2021)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한국교육, 2021) ●중학교 교사의 수업활동 및 교직태도 변화 분석: 경기도지역 교사를 중심으로(교육논총, 2021) ●10년 코호트 비교를 통한 중학생의 시민의식 변화 분석(교육과학연구, 2021) ●잠재프로파일 분류를 활용한 교사효능감이 높은 부산지역 중학교 교사들의 특성 분석(교사교육연구, 2021) ●의무교육단계 학교 밖 청소년 학력인정 정책 분석(한국교육, 2020) 닫기 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