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산·학·연 연계 실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성과 공유…지역사회 안전 협력 모델 주목 ’

우리 대학 지난 12일 강릉시 푸른달하우스에서 ‘2025 가톨릭관동대학교 학생방범대 KOPS 성과발표 및 확산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이 추진하는 ‘지·산·학·연 연계 실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김홍규 강릉시장과 최익순 강릉시의장을 비롯해 강릉경찰서, 지역 유관기관 관계자와 경찰학부 교수 및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공유회에서는 학생방범대 KOPS가 한 해 동안 지역사회와 연계해 수행한 순찰 활동과 범죄예방 실천 사례가 발표됐으며, 대학과 지자체·경찰·지역기관이 함께 구축한 협력 기반 교육 모델의 성과가 공유됐다. 특히 전공 기반 현장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역량과 공공안전 의식을 동시에 강화한 점이 주목을 받았다.
행사를 총괄한 신현주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찰학부 교수는 “KOPS는 학생들이 전공 지식을 지역 현장에서 직접 실천하며 경찰행정과 범죄예방의 공공적 가치를 체득하는 대표적인 지·산·학·연 연계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실천 중심 교육을 통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학생 대표로 소감을 전한 경찰학부 전지민(4학년·순찰동아리 캅스) 학생은 “지역 주민들과 함께한 순찰 활동을 통해 범죄예방은 책 속 이론이 아니라 현장에서 사람을 지키는 실천이라는 것을 배웠다”며 “이번 경험은 경찰을 꿈꾸는 학생으로서 진로에 대한 확신과 책임감을 갖게 한 소중한 계기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학생방범대 KOPS 활동에 기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창이 함께 수여됐다.
총장상은 엄태민(4학년),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상은 지영주(4학년), 국회의원상은 박지성(4학년)이 각각 수상했다. 또한 강릉시장상은 김형유(4학년), 최승우(4학년),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장상은 박준오(4학년), 채희재(4학년), 강원도지사상은 조지훈(4학년)이 받았다. 이와 함께 강릉경찰서장 감사장은 전지민(4학년), 노예림(4학년), 강릉자원봉사센터 이사장상은 조수빈(2학년), 조윤채(2학년)에게 수여됐다.
가톨릭관동대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방범대 KOPS를 중심으로 지역 맞춤형 범죄예방 활동과 실무 중심 교육을 지속 확대하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한 지역사회 연계 성과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